홈페이지 >

일본 비즈니스 예의

2010/7/20 9:02:00 49

예의

  

일본

굉장히 중요하죠.

예의

일본인과 교제를 하려면 일본을 꼭 알아야 한다

풍속

예의 습관.


일본은 섬나라, 샌드위치 위신 이전에 비교적 폐쇄적이고 평온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들은 성격이 내성적으로 다른 지역의 민족과 융합하기 쉽지 않다.

문화와 눈부신 중국이 이웃으로 인해 그들의 열등심리를 초래했다.

그러나 일본은 근대화 과정에서 기존 선진 국가보다 많은 성과를 넘어 열등심리가 자부심리로 바뀌었다.

이로써 일본인의 스타일은 다른 나라와 사귀기 어렵다.


일본인은 강한 집단 의식을 가지고 집단 활동을 좋아한다.

기업, 사회단체든 가족이든, 자신들의 다양한 다채로운 이벤트를 볼 수 있다.

신년회, 망년회, 문체 활동, 소풍 등.

어떤 활동이든 일본인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가족과 함께 자주 함께 한다.


일본인은 전반적인 국면을 고려하는 집단 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집단의 행동과 규율이 지극히 높은 구속력을 가지고 있다.

누군가가 밖에서 자신의 집단의 악담을 말하고, 가축을 누설하면 반드시 고립될 것이다.


악수와 일본인이 외국인과 만났을 때, 그들은 일반적으로 상대에게 인사를 하고, 악수까지 하면 번거롭고 싫증을 느낀다.

물론 외국인과 자주 거래를 하는 일본인, 젊은 세대 일본인들은 악수하는 데 익숙하다.

그러나 이 뿌리깊은 심리 습관은 여전히 무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일본인과 만날 때 인사를 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허리를 굽혀 절하다: 일본에서 모든 언어인사는 모두 허리를 굽혀 절하고 인사는 거의 어떤 언어를 대신할 수 있다.

허리를 굽혀 굽히는 깊이가 다르고 그 함의도 다르다.

허리를 굽히고 가장 예의 바른 허리를 굽혀 ‘ 가장 경례 ’ 라고 하더니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 석방 ’ 이라고 부른다.

허리를 굽혀 절하는 형식의 남녀도 다른 사람이 있다. 남자는 두 손을 아래로 숙이고 다리를 굽혀 절을 하고, 여자는 한 손을 누르고 앞쪽의 활을 세웠다.


명함: 일본인에게 명함을 교환하는 것은 인간교류가 가장 간결하고 어색함을 느끼지 않는 방식이다.

일본에서는 사회 등급이 매우 삼엄하고 명함을 사용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명함을 찍을 때에는 중국어를 한 편으로 인쇄하고, 일문을 인쇄하고, 명함 중의 타이틀은 자신의 회사의 위치를 정확하게 반영해야 한다.


일본 상인을 만났을 때 직위가 낮은 순서로 명함을 교환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한다.

명함을 교환할 때 글자가 찍힌 쪽을 위로 향하여 손을 쭉 뻗고 살짝 허리를 굽혀 절을 한 후 각각 상대방의 명함을 오른손으로 받았다.


명함을 받은 후에 반드시 그 내용을 연구해야 한다.

이후'반가워요 '등의 말을 하고 이름을 복독하고 다시 인사를 한다.

그 이름 뒤에 ‘사나 ’의 발음을 더해 두는 것을 기억한다.

(일본어'선생'의 독음, 남녀균이 이러하니, 일본 회사의 한 부서에서 두 개의 타이틀이 같은 사람은 없을 것이며, 그들의 직위가 어느 정도 가까워도 미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직위가 높은 사람을 무릅쓰게 될 것이다.


명함을 교환한 일본인들과 다시 만날 때, 절대 상대방의 이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본인은 너를 모욕이라고 여길 것이다.


앉아: 일본인은 앉는 자세에 매우 신경을 쓰고 의자에 앉아도 무너진 쌀에 앉아 있다.

후배는 어른 앞에서 다리를 꼬박거릴 수 없다.

일본 회사를 방문할 때, 빈주의 만남은 일반적으로 회의실에서 진행된다.

그리고 손님들은 회의실로 먼저 이끌려, 주인은 몇 분 늦게 와서 모든 손님에게 명함을 교환한다.

예의 바르면 손님이 마음대로 귀빈석에 앉을 수 없으니, 주인이 들어오기를 기다리며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


웃음: 보통 일본인들이 비교적 함축적이어서, 그들은 웃을 때 목소리를 낮춰 웃음을 참을 수 없다.

일본인은 대화를 시작할 때 미소를 짓고 웃음을 오래 유지했다.

특히 담판상에서는 일본인의 얼굴 표정을 알아맞히기 어렵다.


인사: 일본인은 처음 손님을 만났을 때, 손님이 도중 도중에 몇 분 동안 손님을 문의하고, 이전에 만난 이 손님의 한 동료의 상황을 물었다.

그리고 그들은 잠시 멈추고, 손님들이 같은 행동을 하기를 바란다.

이에 따라 일본의 고위층은 일본과 객사 사이의 각종 관계에 대해 설명을 할 것입니다. 이때 손님은 일방적으로 우리 회사의 고위층의 안부를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일본이 묻고 있을 때 누군가를 누설하려는 의도가 있다면, 그들이 이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을 주의하십시오.


일본인은 왕래의 등급을 매우 강조한다.

방문객의 등급이 낮다면 동등급 인원의 개인 편지를 가지고 다니거나 전문적인 안부를 전달하는 것이 좋다.


옷차림: 일본인은 공식석상에서 특히 이미지를 중시한다.

일본인의 연회나 기타 행사에 참석하면 반드시 단정하게 차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를 용납하지 않는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방문 기간에는 깔끔한 복장이 옆에 있어 수시로 준비되어야 한다.


연회:일본인들은 밥을 먹고, 보통 여러 가지 요리를 한 번에 반납한다.

먹는 순서는 국물을 먼저 마시고, 접시, 그릇에서 반찬을 고르는 것이다.

식사 과정에서 천천히 먹으면 왼손으로 국과 밥그릇을 들고 젓가락으로 공판에서 반찬을 집어 넣는다. 끝나기 전에 빈 그릇을 빼놓지 않는다.

그리고 밥 먹기 시작할 때'밥 먹겠다'고 말하고'배불러요'라고 해야 한다.


일본인은 그들의 독특한 요리술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다.

감상, 일본 음식을 맛보는 지식을 알면 일본인의 존중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일본인들은 술을 잘 마시는 사람이 호한이라고 생각하는데, 만약 당신이 마실 것인지를 물어보면 옳은 대답은'요구'이다.


선물: 선물은 일본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다.

일본에서 상업성 선물은 돈을 많이 쓰는 일이다. 그들은 선물을 보내는 대범함과 대범한 대범함이 때로는 입을 다물고 있다.

선물을 증정할 때는 일반적으로 사교성 행사장에서 회담 후 식탁 위에 있다.

‘ 이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 는 말을 하는 것이 좋다.

또 일본인들의 직위가 높고 낮고, 선물은 직위 고하에 따라 등급으로 나누어야 한다.

사장이 받은 선물이 부사장과 같다면 전자는 모욕을 당하고 후자도 민망할 것이다.


일본인 과 교제하는 예의


호칭: 일본인을 부를 때는 반드시 성을 불러야 하고 뒤에는 ‘ San ’ 을 따라야 한다.


직위: 일본 회사의 직위는 다음과 같다:


주석 →총재 →부총재 →전무 →부회장 →상무 이사 →이사 →부장 →과장 →과장


과장은 중국 상인이 만날 수 있는 최저급의 직원이며, 관리자, 관리자 이자 공작자이다.

부장은 중국 회사의 부서 사장에 해당한다.

이사는 비록 등급이 하나 있지만 단독으로 기본직으로 삼는 것은 일반적으로 장관이다.

상무 이사는 일반적으로 전체 관리 부문의 집행권을 장악하는데, 예를 들면 시장, 금융, 제품, 행정 등이다.

부회장은 일반적으로 전무로 회사 안에서 보통 세 번째 교체에 앉는다.

총재와 주석은 대부분 사장이다.


화제: 일본인과 이야기를 할 때, 가능한 한 중성화제를 골라, 공통의 친구, 공통의 경험, 차 술길, 일본과 관련된 문제 등, 물건의 가격, 임금, 돈과 관련된 화제를 피하여 상대방을 난감하게 하는 것을 피한다.


데이트: 일본에서 이상한 일이 있는데, 사적인 데이트는 15분 안에 도착해야 한다.

그러나 일본에서 데이트의 구속력은 그리 강하지 않고 시간, 장소는 사전에 바꿀 수 있다.


방문 가족: 일본인들은 일반적으로 외국 상인을 그들 집에 초대하지 않는다.

만약 일본인의 집에 객이 되는 특수한 상황을 만나면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


시간적으로 좀 융통성이 있다.

그러나 주인이 어른이라면 손님이 제시간에 도착해야 한다. 집 밖에는 신발 벗고 모자를 벗고 벨을 누르고 거실 앞에 들어가서 인사를 나누고, 거실에 들어서자마자 인사를 나누기 시작했다. 이어 손님은 선물을 건네고 앞주인에게 인사를 드려야 한다.


그러나 중국 상인이 일본 상인을 초청하면 일본인들은 매우 기뻐할 것이다.


교류: 일본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교류 방식은 구두 교류, 마주 서서 대화를 하는데, 서면의 통신이나 문의는 중요하지 않다.

일본인들도 업무 관계의 개인 성분을 감상하는 것을 좋아하고, 예절적인 방문을 받고, 한담하거나 "안녕하세요"라고 말했다.


체면은 일본인들이 가진 가장 소중한 것이다. 그것은 존경받는 표지이자 자신감의 원천이다.

어떤 언사, 행위 또는 일본인의 일과 인격을 암시하는 것은 일본인들에게 가장 큰 모욕일 수도 있다.

만약 네가 부주의로 일본인의 체면을 손상시킨 일을 하거나 실수를 했다면, 그것은 자신에게 일생의 죽음을 세운 것과 같다.


오락: 일본의 상업 사교 활동은 독특한 예절이 있고, 일과 오락 경계가 분명하고, 악착같이 일하며, 마음껏 오락을 즐기고 있다.

비교적 층층이 있는 오락은 골프, 다도, 일반적인 행사는 음주, 카라0K 등이 있다.

예를 들면 골프를 치는데 일본인은 보통 10일 앞당겨 예약을 하고 손님은 늦지 않는다.

주인은 손님을 모시고 클럽에 들어가 작은 옷장을 찾아 손님에게 골프와 자기 회사 이름의 구좌를 선물하고 손님은 일본인으로 보내야 한다.

특히 어떤 오락자리든 비즈니스 문제를 쉽게 토론하지 말고 활동 후에도 주인이 제출해야 한다.


일본인들은 규칙과 풍습이 많지만 교제할 때 다음 사항을 주의하면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다.


일본인을 단도직입적으로 거절하지 마라.

거절해야 한다고 해도 일본인의 건의를 부정하려면 명확하고 연관적이고 위협적인 태도를 진술하는 이유를 고려해야 한다.

일본인은 당신의 건의를 부정할 때, 항상 직접적으로 ‘ 아니 ’ 라고 말하지 않으므로, 사실적으로 당신의 건의를 부정하는 것인지, 어떤 미묘한 암시를 알아야 한다.


절대 면전에서 일본인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건의를 강조하고 싶다면, 당신의 건의를 간접적으로 제기하거나, 일본인들의 주의를 끌거나 다른 방법으로 일본인들을 스스로 자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인의 면으로 일본 정부를 칭찬하거나 자기 정부를 폄하하지 마라.

일본인들의 마음속에는 자기 나라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이 가장 불가하다.


절대로 다른 사람과 다른 회사와 같은 사업에 대해 그들에게 압력을 가하지 마라.

상업경쟁은 일본인들의 민감한 나머지 일본인의 경쟁 상대의 이름을 언급하면 그들을 무례하게 할 수 있다.


잘못은 어느 쪽이든 중간 (쌍방의 소개인과 쌍방이 모두 잘 아는 사람)을 찾아 불쾌하거나 불행한 일을 교섭해야 한다.


당신이 주인으로서 일본 손님을 대접할 때, 당신은 일본문화를 매우 잘 알아야 한다.

일본의 손님이 너의 사무실을 떠날 때, 너는 그를 문 앞이나 엘리베이터 옆으로 데리고 가야 한다.

마지막 우호적인 자세는 엘리베이터 키를 누르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다시 그들에게 작별 인사를 해야 한다.


일본인과 왕래할 때 일본인들에게 말을 많이 하게 하고 참을성 있게 귀를 기울여 상대방을 끊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일본인들은 말을 멈추고 예의 바르게 당신의 말을 듣고, 또한 이로부터 아무 말도 하지 않을 수 있다.


일본 상인들은 다른 사람의 선의와 도움을 총회에 충심으로 감사를 표시하고 앞으로 갚아야 한다.

그들과 교제할 때 진실한 선의를 표현하고 마음을 바꾸어야 한다.

이렇게 되면 틀림없이 장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일본 상인들에게는 처음 만났을 때 장기적인 신뢰와 상호 이해의 관계를 맺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사업 초기 단계에서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관건이다.

물론 일본 방문이나 중국 방문을 처음 방문한 일본 손님을 접대하는 자리에 적용된다.

현재, 자주 다른 나라에서 장사, 일, 학습을 하는 일본인들은 이미 많은 새로운 관념과 습관을 받아들여 전통적인 것들을 따지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일본인들을 만나든 일본의 습관, 예의에 따라 할 수 있는 것은 반드시 유익하다.

  • 관련 읽기

商务电子邮件礼仪

비즈니스 예의
|
2010/7/20 8:54:00
16

보석 증정 예의 주의 사항

비즈니스 예의
|
2010/7/18 7:56:00
43

宴会上向客人敬酒需注意的礼仪

비즈니스 예의
|
2010/7/17 21:12:00
27

악수의 예의

비즈니스 예의
|
2010/7/17 20:57:00
32

골프장에서 주의하는 예의

비즈니스 예의
|
2010/7/17 20:51:00
42
다음 문장을 읽다

어떻게 커튼을 골라 구입할 때 ‘ 포름알데히드 오염 ’ 을 피하는가

산 커튼은 먼저 맑은 물에 충분히 담그고 물세탁을 하여 직물에 남아 있는 포름알데히드 함량을 줄여야 한다.커튼 외에도 침대 시트, 이불 등이 직접 피부에 접촉한 직물 안에도 포름알데히드가 함유되어 있으니 반드시 워싱 후 사용해야 한다.물세탁 후 커튼을 실외 통풍처에 널어 말리는 것이 좋다.만약 방 창문이 비교적 많다면, 재료가 다른 커튼을 선택할 수 있으며, 예를 들면 백 페이지 커튼 등이다.